> 오크통의 종류와 특징, 숙성 방법, 맛의 변화 - SW왈라

오크통의 종류와 특징, 숙성 방법, 맛의 변화

반응형

오크통의 종류와 특징, 술의 숙성 방법, 맛의 변화에 대하여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오크통은 술을 숙성시키는 데 사용되는 나무통으로 주로 참나무로 만들어집니다. 오크통은 술에 바닐라, 토피, 스파이시 등 다양한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집중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오크통의 종류와 특징
2. 오크통으로 술의 숙성 방법
3. 숙성에 따른 맛의 변화
4. 주의 사항

 

오크통의 종류 썸네일

 

 

 

1. 오크통의 종류와 특징

 

 

오크통의 원산지에 따른 구분과 사용 횟수에 따른 구분이 있습니다. 

 

원산지별 오크통

 

1. 아메리카 오크통: 미국에서 자생하는 참나무로 만들어집니다. 주로 단맛과 스파이시 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버번위스키나 럼, 코냑에 많이 사용하는 오크통입니다. 

 

2. 유럽 오크통: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유럽에서 자생하는 참나무로 만들어집니다. 바닐라, 꽃향 등 풍미가 매우 풍부한 것이 특징이며 사용한 와인에 따라서 셰리오크통, 포트 오크통 등으로 부르게 됩니다. 가장 선호하는 오크통은 유럽오크통 중에서 셰리 오크통으로 특유의 풍미가 있어서 거래 가격이 가장 고가입니다. 

 

사용 횟수별 오크통

 

1. 퍼스트 필 오크통: 처음으로 술을 숙성시키는 데 사용되는 오크통입니다. 가장 강한 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2. 세컨드 필 오크통: 한번 사용한 오크통으로 퍼스트 필 오크통에 비하여 풍미가 약해지지만 여전히 술을 보관하면 향미가 더해집니다. 

 

3. 서드 필 오크통: 두 번 사용한 오크통으로 풍미가 더 약해지고 부드러운 맛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오크통으로 술의 숙성 방법

 

 

오크통에 술을 숙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오크통을 준비하여 깨끗하게 세척하고 건조해야 합니다. 오크통을 세척할 때는 중성세제와 물로 세척하고 건조할 때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리면 됩니다. 

 

2. 술 준비

술을 오크통에 넣기 전에 술의 도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오크통에서 숙성시키는 데 적합한 술의 도수는 40~60도입니다. 도수가 너무 낮은 술은 오크통의 풍미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할 수 있고, 도수가 너무 높은 술은 오크통의 탄닌 성분과 결합하여 쓴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3. 술 넣기

오크통과 술을 준비하셨다면 술을 오크통에 넣습니다. 이때 오크통의 70~80%만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득 채우면 숙성과정에서 술의 증발이 많아져 도수가 심하게 변합니다. 

 

4. 숙성하기

숙성 기간은 술의 종류와 원하는 풍미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와인은 1~2년, 위스키는 3~10년, 럼은 5~15년, 코냑은 10~30년 정도 숙성을 합니다. 

 

5. 추가 숙성하기

숙성 기간이 끝나고도 술을 오크통에 보관하면 술의 풍미가 더욱 깊어집니다. 따라서 원하는 풍미가 만들어질 때까지 추가적으로 보관하시면 됩니다. 

 

 

 

 

3. 숙성에 따른 맛의 변화

 

 

숙성을 하면 술의 맛이 변하게 됩니다. 아메리카 오크통을 선택하였다면 단맛과 스파이시한 풍미가 강해집니다. 유럽 오크통을 고르셨다면 바닐라, 토피, 꽃향의 풍미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버번은 아메리카 오크통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단맛과 스파이시한 향이 강한 술이 되고 유럽산 셰리 오크통에 숙성하는 경우는 바닐라, 꽃향이 강해집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오크통을 선택하고 숙성에 필요한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주의사항

 

 

오크통을 이용하여 술을 숙성하는 경우에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큰 주의사항으로는 비용의 문제가 있습니다. 오크통 자체의 비용이 비싸고 숙성기간 동안에는 술이 증발하면서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비용적인 문제를 고려하여 오크통에 술을 숙성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술의 종류와 원하는 풍미에 따라서 몇 년 이상의 숙성이 요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긴 시간은 개인이 술을 숙성하기에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톡 공유